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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

모터 및 감속기 용어 해설

by technical talk 2015. 3. 16.

▷ 모터 및 감속기 용어 해설

 

 

 

 

<히스테리시스 손>

철심에 가해지는 자화력의 방향으로 주기적으로 변화시키면 철심에 열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손실을 히스테리시스 손이라고 한다.

<히스테리시스>

철심을 자화하는 경우에 있어서 자계 강도를 증가시켜 갈 때의 자속 밀도의 변화를 나타내는 곡선과 자계의 세기를 나타내는 곡선은 일치하지 않고 별도의 경로를 통하기 때문에 환상 곡선으로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히스테리시스라고 하며 그 곡선을 히스테리시스 곡선이라고 한다.

<회전자>

회전기 또는 장치의 회전부를 말한다.

<허용 Torque>

Motor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한다. Motor의 정격 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 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된다.

<플레미의 법칙>

1. 오른손 법칙:전자 유도에 의한 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나타내는 법칙이다. 오른손의 검지를 자력선의 방향, 엄지를 도선의 운동방향으로 향하게 하면 중지는 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가리킨다.

2. 왼손 법칙:전자력의 방향을 왼손으로 나타내는 방법, 왼손의 중지를 전류의 방향, 검지를 자계의 방향으로 향하게 하면 엄지는 도선의 운동방향을 가리킨다.

<프레임>

자석에 의해 생성된 자속의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주위에 자로를 형성시켜 주며 전동기의 구조를 일군다.

<페라이트>

, 니켈, 아연 등의 산화물로 되어있는 자성 재료이며 소결하여 만든다. 전기저항이 크기 때문에 와류손실도 적다.

<펄스 모터>

펄스 모양의 직류전압을 가하면 일전 각도 회전하는 모터. 스테핑 모터 또는 스텝 모터라고도 한다.

<파권>

전기자 권선이 파상으로 감긴 것으로 병렬 분로수가 적어 고전압용에 적합하다. +-1조의 브러시로 알맞기 때문에 전차용 전동기에 사용된다. 파권은 극수에 상관없이 외부 출력 단자 사이에 항상 2개의 병렬회로 a를 가지고 각 병렬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극수에 상관없이 I=Ia/2가 된다.

<특성 곡선>

인가전압에 대하여 회전속도, 전류, 토크, 효율, 출력 등의 성질을 나타내는 수치를 그린곡선.

<투자율>

어떤 물체가 놓여진 위치에서의 자화 자기장에 대하여 물체의 내부에 생기는 자기장의 상대적인 값. 이는 물체의 특성으로서 자화 자기장에 의해 물체 내에 형성된 자속밀도 B를 자화 자기장의 세기 H로 나눈 값에 해당된다. 즉 투자율(µ)µ=B/H로 정의된다. 자속밀도 B는 물질 내에서 단위면적당의 자력선(Wb/) 또는 자속의 밀도로서 실제의 자기장 세기를 나타낸다. 자기장 세기 H는 전선의 코일 내를 흐르는 전류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화 자기장의 세기(A/m)를 나타낸다. 빈 공간에서는 자속밀도와 자기장은 동일한 세기인데 이는 자기장을 변경시키는 물질이 없기 때문이다. cgs 단위계에서 공간의 투자율 B/H는 무명수이며, 1의 값을 갖는다. SI 단위에서 BH는 다른 차원에 있으며, 자유공간의 투자율(µ0로 표시)4π×10로 정의가 되어 있어서 전류의 SI 단위가 전류의 실용적인 단위인 A(암페어)와 동일한 단위가 된다. 이 단위계의 투자율 B/H는 매질의 절대투자율(µ)이라고 한다. 상대투자율 µrµ/µ0로 정의 되는데 이 값은 무명수이며 cgs 단위에서의 투자율과 동일한 값을 갖는다. 따라서 진공, 즉 자유공간의 투자율은 1이다.

<탄소 브러시>

비결정질의 탄소, 흑연 또는 이들의 혼합물 또는 여기에 금속성분을 첨가하여 타르, 피치 등으로 성형한 브러시. 저항률, 마찰률 계수는 크고 전류용량이 적으며 주로 소형기, 저속기에 사용한다.

<코일>

도선을 감은 것을 일반적으로 코일이라 한다.

<커페시티 모터>

단상 유도전동기의 일종으로 보조권선에 커패시터를 직렬 또는 병렬로 접속하고 주권선의 전류에 비해 보조권선 전류의 위상을 앞세워 동작시키는 전동기.

<출력 특성>

전동기의 출력을 변화시켰을 때의 역률, 토크, 1차 전류, 회전속도, 효율 등의 변화를 나타낸 것.

<최대 허용 TORQUE>

감속기에 걸리는 최대의 부하 TORQUE이다. 감속기에 사용하고 있는 치차, 재질, 크기 등의 기계적 강도에 의해 정해지므로 감속기의 종류, 감속비에 따라 달라진다.

<최대 토크>

전동기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최대의 토크, 일반적으로 DC에서는 기동토크가 최대 토크이다.

<초크 코일>

인덕턴스를 얻기 위한 부품으로서 고주파를 저지하는 목적으로 쓰인다. 보통 커패시터와 조합하여 회로나 필터를 구성한다.

<철심>

변압기나 전동기의 자기회로에 사용되는 것으로 철판을 성층한 것. 회전기에는 규소강판이 사용된다, 또 강판을 겹친 성층철심, 강판을 띠 모양으로 감은 권철심이 있다.

<철손>

전기기계의 철심 내에서 소비되는 전력손실. 히스테리시스 손실과 와전류(과전류 아님) 손실을 합한 것. 부하에 상관없이 고정된 손실 값.

<직류 전동기>

전기자에 직류를 공급함으로써 회전되는 전동기의 총칭, 자극 N극과 S극 사이에 코일을 두고 코일에 전류를 흐르게 함으로써 생기는 토크에 의해 회전된다. 이 코일이 중성축을 통과할 때 마다 전류방향을 반전시켜 연속적으로 회전한다.

<직류>

직류에는 전지와 같이 +극과 -극이 항상 일정한 전원에서 흘러내는 전류는 방향이 불변이고 크기도 일정한 것이다, 전압의 방향 또한 일정하다. 직류 발생 장치로서는 건전지, 축전지, 직류발전기의 각종 정류기 등이 있다.

<중성축>

자극 NS의 중간에서 자속 밀도가 0인 점을 통과하는 선.

<중성점>

성형 결선에서 각 선이 모이는 결합 점, 전기자의 경우는 N, S 양극 사이의 중앙 부근에서 도체가 흐르는 자속 변화가 작기 때문에 기전력이 발생되지 않는 곳을 말한다.

<중권>

한 쌍의 자극 사이에 전기자 권선을 완전히 감고 다음에 자극 쌍 영역으로 감아 나가는 방법. 극수와 병렬 회로 수는 같다.

<정류자>

직류기에서 전기자에 발생한 교류 기전력을 정류하는 부분이며, 구리판으로 만든 여러 개의 정류자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류>

교류 전류를 맥류 또는 직류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교류 전압의 반만의 꺼내는 반파 정류와 양쪽을 모두 꺼내는 전파 정류가 있다.

<정격>

MOTOR는 정해진 사용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는데 그 사용조건에 맞았을 때의 사용 한도를 정격이라고 한다.

출력에 대한 사용한도를 정하는 전압, 전류, 회전수, 주파수 등을 지정한다. 그것을 정격 출력, 정격 전압, 정격 전류, 정격 회전수, 정격 주파수라고 한다.

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다.

-. 연속정격

지정된 조건에서 계속하여 사용할 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을 연속정격이라고 한다.

-. 단시간 정격

지정된 조건으로 규정된 시간동안 운전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 등 제반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단시간 정격이라고 한다. 단시간 정격은 5, 10, 15, 30, 1시간, 2시간의 6가지를 표준으로 한다.

-. 반복정격

지정된 조건에서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 사용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 등 기타의 제반조건을 초과하지 않는 정격이다.

<절연 파괴>

절연물에 가해지는 전압을 차츰 증가시켜 가면 어떤 값 이상의 고전압에서 급격히 방전 현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절연 저항>

절연물에 직류전압을 가하면 극히 적은 전류가 흐른다. 이 경우의 전압과 전류의 비.

<절연 재료>

전하가 이동하기 어려운 즉, 전기저항이 높은 부도체인 재료.

<절연 바니시>

혼성 재료의 액체 모양의 것으로 칠하는 것에 의해 절연성을 가지게 하는 것.

<절연 내력>

절연 재료가 어느 정도의 전압에 견딜 수 있는가의 정도.

<절연 계급>

전력용 기기나 계동 공작물의 절연 강도 계급

 

절연의 종류                                         내용                                                            허용최고 온도

    Y종                     목면, , 지 등의 재료로 구성.                                                           90

                              바니시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키지 않은 것.

    A종                     Y종과 같은 재료로 구성.                                                                  105

                              바니시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킨 것.

    E종                     에나멜선용 폴리우레탄 수지.                                                            120

                              에폭시 수지면 적층품, 종이 적층품.

    B종                     마이카, 석면, 그라스섬유 등의 접착 재료를                                         130

                              이용하여 구성한 것.

    F종                     B종과 같은 재료를 실리콘 알키드 수지 등의                                        155

                              접착재료를 이용하여 구성한 것.

    H종                     B, F종과 같은 재료를 규소 수지 또는 동등의                                    180

                             성질을 가진 재료로 함께 사용한 것.

    C종                    생마이카, 석면, 자기 등으로 단독적으로 구성된 것                               180초과

                             또는 접착재료와 함께 사용한 것.

<전자석>

철심과 코일로 구성된 자석이며 그 자력은 코일에 전류가 흐르고 있을 동안만 발생한다.

<전자력>

자계 속에 놓인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전류 및 자계와 직각방향으로 도체를 움직이는 힘이 발생한다. 이것을 전자력이라 한다.

<전압 강화>

전선에 전류 I를 흐르게 하면 전선의 저항 R 때문에 RI의 전압이 강하된다. 이때 RIR에 의한 전압 강하라 한다.

<전달 효율>

모터에 감속기를 연결하여 토크(TORQUE)를 증폭시킬 때의 효율로써 %로 표시한다. 감속기에 사용하고 있는 축 개수, 치차의 마찰 및 윤활유의 저항 등에서 결정된다.

전달효율은 감속기의 감속단수 1단을 대략 90%, 2단은 81%이며, 감속비가 커지면 감속단수가 증가되어 3단의 전달효율은 73%, 4단의 전달효율은 66%, 5단의 전달효율은 59%로 저하된다.

<전기자 반작용>

전기자에 전류가 흘러 주자극의 자기력선 분포에 영향을 주는 현상. 직류, 교류의 발전기에서 전기자 권선에 전류가 흐르면 기자력이 발생되고 이 기자력이 계자의 기자력에 작용하여 자속의 분포를 변화시키는 현상으로 전동기에도 이 현상이 나타나는데 중성점을 이동(모터는 회전방향과 반대로)시키거나 출력 파형을 변형시키고 브러시 사이에 아크가 발생 등 여러 가지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전기자 누설 리액턴스>

교류 회전기의 전기자 권선에 전류가 흐르면 그 기자력은 계자 기자력과 합성되어 갭에 자속이 발생됨과 동시에 슬롯 내부와 권선 끝에 자신의 도체와 쇄교하는 누설자속이 생긴다. 이 누설자속에 의해 생기는 리액턴스를 누설 리액턴스라 한다.

<전기자>

전동기나 발전기의 계자(FIELD)에 상대되는 권선 및 이 권선을 감는 철심의 총칭으로 계자에서 만든 자속을 끊어서 기전력을 유도하는 부분이다.

<잔류 자기>

자화곡선에 있어서 자화력을 0으로 했을 때의 자속밀도를 말한다.

<자화전류>

전자석의 자화에 사용되는 전류로 여자전류라고도 한다. 여자 권선의 권수와 자화전류의 곱이 기자력에 비례한다.

<자화곡선>

자화력 H와 자속밀도 B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을 말한다. 강자성체의 자기특성을 아는데 있어서 중요한 곡선으로 B-H곡선이라고도 한다.

<자화>

자계 내에 놓은 물체가 자기유도에 의해 자석으로 되는 것.

<자속밀도>

자기에 관한 현상을 양적으로 다루기 위해 쓰이는 것으로 단위 면적당 자속을 말한다. 1Wb/=1T(TESLA)=1*10GAUSS

<자속>

단위 정자극에서 나오는 자력선을 하나의 묶음으로 하여 이것을 자속이라고 한다. 기호는 Ø이고 MKS 단위는 웨버(Wb)이다.

<자성체>

자계 중에 놓으면 자화되는 물질. 비 투자율이 1보다 매우 큰 것을 강자성체라 하고, 1보다 매우 작은 물질을 반자성체라 한다.

<자석>

자성을 띈 물질. 자석을 N극과 S극으로 배향하여 자계를 형성하며 회전자와 금속 프레임(Frame)을 사용하여 자로를 구성한다. 자석은 전자석과 영구자석이 있다. 영구자석은 강자성체인 산화철을 사용한 Ferrite 계열과 네오듐과 같은 희토류 금속을 사용하는 것이 있고, 성형 재질에 따라 금속, 소결페라이트, 본디드 플라스틱, 고무 마그네트가 있다. 소결페라이트도 제조방식에 따라 건식과 습식이 있으며, 다양한 특성은 사용용도에 따라 선정한다.

<자력선>

각 점에 있어서의 접선방향이 그 점에서 자장방향과 일치하고 있는 곡선.

자력선은 N극에서 나와 S극에서 끝난다.

자력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자력선에 그은 접선은 그 접점에서의 자장의 방향을 나타낸다.

한 점의 자력선의 밀도는 그 점의 자장의 세기를 나타낸다.

<자기회로>

자속의 통로.

<자기포화>

자화곡선에서 자계의 세기를 크게 하여도 자화의 세기가 변화되지 않는 영역.

<자기저항>

자기회로에 기자력 NI(A)가 작용할 때 생기는 자속을 Ø라고하면 NIØ의 비를 말한다. Rm=NI/Ø

<자기 인덕턴스>

코일의 정수이며 유도전압의 비례정수. 기호는 L, 단위는 헨리(H).

<자기유도>

자성체가 외부 자계의 영향에 의해 자화되는 현상.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변화되면 코일중의 자속이 변화되어 코일에 유도전압이 발생되는 현상.

<자기 에너지>

전감자 곡선의 각 점에 있어서 자화력 H와 자속밀도 B와의 곱을 말한다.

<자기 모멘트>

중심을 축으로 하여 자유로 회전할 수 있는 막대자석을 자계 속에 넣어보면, 자석의 S극은 자계의 N극으로, 자석의 N극은 자계의 S극으로 회전한다. 이 회전력은 자석의 길이와 자극 세기의 곱에 비례한다. 즉 자석의 길이와 자극의 세기의 곱을 자기 모멘트라 한다.

<자계>

전류 상호간, 자석 상호간 또는 전류와 자석과의 사이에 힘이 작용하고 있는 장소.

<인덕턴스>

유도용량이라고도 하며 전류의 변화율과 이에 의해서 코일 내부에 유도되는 기전력, 즉 전압의 상대적인 크기에 의해서 결정되는 도체의 특성. 단위는 헨리(H).

<웨버>

자속 및 자극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 자기력선속(磁氣力線束)MKSA 단위로 기호 Wb, 자기력선속밀도(자기유도율)1G(가우스)인 균일한 자기장에 수직인 넓이 1의 평면을 통과하는 자기력선속이 1Wb이다. CGS전자기 단위로는 1Mx(맥스웰)이라 한다. 1Wb=10Mx이다. 1933년 국제전기표준회의에서 채택, 1948년 국제도량형총회에서 채용되었다. 명칭은 독일의 물리학자 W.E.베버의 이름에 유래한 것이다.

<용량 리액턴스>

커패시터의 축전 작용에 의한 리액턴스. jwC=j*1/(2πfC)

<영구 자석>

자화된 철편의 잔류 자기를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자석.

<에어 갭>

회전자의 원주와 고정자의 극 면사이의 거리나, 또 자기회로 등에 마련된 공극을 말한다.

<앤드 벨 앤드 캡>

회전자를 지지하고 브러시를 포함하는 전류공급 경로를 구성한 구조 모터의 출력 측(전면)에 조립되는 것을 Front Cover, 뒤쪽에 조립되는 것을 Rear Cover로 부르기도 한다.

<써지>

어떤 기기, 기계, 기구 혹은 재료(이하 기기라함)의 제조자(또는 설계자)가 그 기기에 대하여 정해 놓은 내전압(耐電壓)을 훨씬 초과하는 과전압으로서, 그 과전압이 그 기기에 들어오면 그 기기 및 그 기기에 접속되고 연결되어 있는 장치, 부품 등을 소손 파손시키거나 그 기기의 동작을 방해하는 이상전압을 말한다. 그 써지는 인간이 일부러 만든 것이 아니고, 기기의 내부 혹은 외부에서의 외란(外亂)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서, 그 발생 형태가 다양하다. 각종 차단기나 개폐기의 ON/OFF 시 발생하는 개폐써지, 각종 전선로의 고장에 따른 과도현상에 의한 써지, 번개로 표현되고 대표되는 뇌()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써지 등.

<슬롯>

회전기의 고정자 권선이나, 회전자 권선을 넣기 위해 철심에 파져있는 홈.

<소결 베어링>

회전자를 지지하기 위하여 금속분말을 소결시켜 성형한 베어링에 윤활유를 함침시킨 부싱.

<브러시 홀더>

브러시를 잡거나 감싸주는 것으로 Leaf typeCage type이 있다. Leaf type의 경우 자체 Tension을 가지고 있으나 Cage type인 경우는 별도의 Brush Spring이 필요하다.

<브러시 스프링>

전동기에서 브러시가 정류자에 밀착하도록 일정한 텐션을 갖는 스프링.

<브러시>

회전하는 정류자에 전원을 공급하는 부분으로서 모터의 수명, 기계적 소음, 전기적인 소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으로 정류자의 조도, 원주 속도, 접촉압력, 마찰계수, 주변온도의 영향을 받는다.

1>. 탄소브러시 : 저항률, 마찰계수는 크고 전류용량이 적으며 주로 소형기, 저속기에 사용된다.

2>. 천연 흑연브러시 : 재질이 부드럽고 윤활성이 풍부하여 저항률과 접촉저항이 적고, 전류용량이 커서 대전류, 고속기에 사용된다.

3>. 전기 흑연브러시 : 불순물이 적은 탄소를 원료로 하여 전기로 안에서 열처리하고 흑연화하여 성형 소결한 것이며 브러시로써 가장 우수하여 각종기계에 널리 사용함.

4>. 금속 흑연브러시 :구리분말과 흑연분말을 혼합하여 소결한 것으로 전류용량이 커서 저전압, 대전류의 기계에 사용함.

브러시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브러시의 접촉압력, 전류밀도, 진동, 정류자의 표면상태, 환경(온도, 습도, 기압), 재질 등이 있다.

<발전 제동>

전동기를 발전기로 운전하여 회전 부분의 운동에너지를 전기회로중의 저항에서 열로 소비시키면서 제동하는 방법. 실례로 자동차 도어록용 모터의 경우 회전자에 폐 결선된 코일이 들어있어 관성력에 의한 회전으로 최소화 시켜주고 있다.

<바리스터>

전압, 전류 특성이 비선형적인 저항 소자의 총칭. 바리스터는 인가되는 전압에 따라 저항 값이 변하는 소자이다. 가령 10V 이하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다가 10V 이상이 되면 갑자기 전류가 흐른다든지 하는 소자이며, 주로 외부의 써지전압 등을 차단해주는 역할을 한다. 전화기나 모뎀등과 같이 외부와 통신하는 기기에서 외부인입선에 장착하여 외부서지노이즈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무부하 시험>

피 측정기기를 무부하로 운전하여 그때의 전동기 특성을 시험하는 것으로서 무부하 전류, 무부하 전압, 무부하 RPM, 무부하 손 등을 측정하는 시험, 정격 주파수를 가할 때에 전력계의 지시가 무부하 손이 된다. 변압기의 경우는 철손, 회전기의 경우에는 철손과 기계손이 포함된다.

<무부하 손>

전기기기를 무부하로 운전하고 있을 때에 생기는 손실, 무부하시는 철손과 기계손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부하 시 에는 동손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맴돌이() 전류>

철심(Core)과 교차하여 자속이 변화할 때 금속판 내에 생기는 소용돌이 형태의 전류, 와류손은 철심의 두께에 비례하며, 이것에 대한 대책은 철심 두께를 얇게 하여 적층을 하면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마그네트 홀더>

프레임 내부에서 영구자석을 고정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

<리플>

정류 회로에서 교류를 정류한 경우 직류분에 남아있는 교류의 성분.

<리액턴스>

전기회로에서 직류 전류를 방해하는 것은 저항이지만, 교류 전류는 방향 및 크기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저항 이외에도 전류를 방해하는 저항 성분이 있다. 이 저항 성분을 리액턴스라고 한다. 리액턴스에는 유도 작용에 의한 유도 리액턴스(X=wL)와 축전 작용에 의한 용량 리액턴스(X=wC)가 있는데, 둘 다 단위는 옴(Ω)으로 표시한다. 또한 저항과 리액턴스를 합성한 것을 임피던스라 한다.

임피던스 Z=R+jX (X=wL=2πfL, X=wC=1/(2πfC), w=2πf)

회로를 흐르는 Sine파 교류에 대하여 그 전압과 전류사이에 진폭 변화와 함께 위상차를 생기게 하는 작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복소수로 나타낸 교류저항(임피던스)의 허수부라고 정의된다. 콘덴서나 코일은 이러한 성질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것이다. 전압에 대해서 전류의 위상이 뒤지는 것을 양() 또는 유도성 리액턴스, 앞서는 것을 음() 또는 용량성 리액턴스라고 한다. 리액턴스에는 전력은 전기장 또는 자기장의 에너지로 축적 방출되어 저항에서와는 달리 손실이 생기지 않으므로 무효전력(無效電力)이라고 한다.

<리니어 모터>

전동기의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한 전동기.

<동 손>

전기기기에 생기는 손실 중 권선의 저항에 의해 생기는 주울(JOULE), 동손 P=RXI²

<도체>

물체에 전기를 주었을 때에 그 전기가 주어진 곳에 머물지 않고 다른 곳으로 이동해 가는 물체를 말한다. 전류가 잘 흐르는 물체를 도체라 부르고, 흐르지 않는 물체를 부도체라 부른다.

<도전율>

저항률의 역수, 전기를 얼마나 잘 흐르게 하는가에 대한 정도.

Ka < Ca < Na < Ma < Al < Mg < Zn < Fe < Ni < Sn < Pb < H < Cu < Hg < Ag < Pt < Au

<단자 전압>

전류를 받거나 송출하는 전선의 끝을 말하는데, 2개의 단자간의 전압을 단자 전압이라고 한다.

<단락>

0 또는 0에 가까운 저항의 도선으로 접속하는 것.

<누설 자속 (LEAKAGE FLUX)>

2개의 권선 간의 전자유도에 유효하게 작용하는 주 자속에 대하여 한편의 권선만이 쇄교하여 유효하게 작용하지 않는 자속, 누설 자속이 많으면 에너지손실이 크다.

<내전압 (WITHSTAND VOLTAGE)>

견디는 전압, 즉 어떤 기기, 기계, 기구 혹은 재료에 전압을 인가해서, 그 전압을 서서히 높여갈 때 그 기기, 기계, 기구 혹은 재료가 그 전압을 견디지 못하고 파괴가 되거나 소손이 되기 시작하는 시점의 전압.

<기전력>

전하의 전위를 올리는 것으로서 전기회로에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작용을 하는 것을 기전력이라고 한다. 단위는 (V).

<기자력>

철심에 코일을 N회 권선하고 전류 I를 흐르게 하면, 철심에 생기는 자속 ØN I에 비례한다. N I를 기자력이라고 한다. 단위는 (A).

<규소 강판>

순철에 3~4%의 규소를 첨가한 자성재료, 순철에 규소를 첨가하면 저항률이 증가하고 투자율도 향상되기 때문에 와전류손이 감소되어 교류기기의 철심으로 유리하게 된다.

<권선>

전기기기의 철심에 절연을 하여 감은 구리선등의 코일.

<교류>

교류는 직류와 달라서 +극과 -극이 일정한 시간적 주기를 가지고 서로 교차되도록 전원에서 흘러내는 전류로서 전류 및 전압의 방향과 값이 일정한 주기를 가진 정현파가 되어 변화하는 것이고 시계의 추가 일정한 리듬으로 좌우로 왔다 갔다 하고 있는 것과 같다.

<고정자>

전동기, 발전기 등에서 고정되어 있는 부분, 일반적으로 고정자 프레임, 고정자 철심, 고정자 권선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정손>

철손, 기계손 등 부하전류의 증감과는 관계가 없는 전력손실.

<계자 코일>

계자를 만들기 위해 계자 철심에 감는 코일.

<계자 전류>

계자 권선에 흐르는 전류.

<계자 권선>

회전기에서 자극에 설치하는 권선, 직류기에서는 고정자 쪽에 동기기에서는 회전자 쪽에 설치하며, 둘 다 직류로 여자한다. (DC전동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정자에 MAGNET가 부착되고 회전자인 ARMATUREDC전원이 인가된다.)

<계자>

전자석 또는 영구자석으로서 만든 자기적인 힘이 파급되는 범위, 보통은 자장으로 부르나 회전기기에서는 보통 계자라고 부른다.

<강자성체>

어떠한 온도 범위에서 강한 자성을 나타내는 물질로 비 투자율이 1보다 큰 물질이다. 강자성체로는 원소 Fe, Co, Ni, Gd, Tb, Dy, Ho, TmFe, Co, Ni, Mn 등을 포함한 합금이나 산화물 등이 있다. 그 특징 중의 하나로 외부의 자장이 없어도 자화가 존재하는 것이다(자발자화). 그 이유는 강자성체내에서 자기 모멘트를 갖는 원자가 이웃원자와 강한 상호작용으로 결합하여 서로 평행하게 되는 것이 에너지 적으로 안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온도가 높아지면 열운동에 의한 교란이 커져 자화를 감소시키게 되는데 일정의 큐리온도를 넘어가면 자화가 소멸하여 상자성체로 된다. 그 예로 자발자화가 되는 물질을 우리는 (영구)자석이라 부르고, 자석을 가열하면 자석은 그 능력을 잃게 된다. (큐리온도 : 온도가 증가하면 스핀의 열 진동에 의해 평행이 깨져 결국 어떤 임의의 온도에서 자발 자화가 감소하는데 자화M0이 될 때의 온도를 큐리온도(Tc)라 한다.)

<감자 작용>

전기자 권선의 전류로 인해 기자력과 반대의 기자력이 생겨, 계자 기자력을 약하게 하는 현상임.

<감자 기자력>

전기자 전류가 흐르면 계자 자속에 의해 계자 기자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전기자 기자력이 작용한다. 이 때문에 생기는 기자력을 말한다. 회전기기의 전기자 반작용을 일으키는 기자력의 일종으로 전기자 반작용으로 중성점이 옮겨지며 새 중성점에 브러시를 설정할 때 계자 기자력과 직각방향과 역방향분의 기자력이 생긴다. 이 역방향분이 계자 기자력을 감소시켜 유도 기전력을 저하시킨다.

<감자 곡선 (DEMAGNETIZING CURVE)>

영구자석의 성능을 판정하기 위한 곡선, 포화상태까지 자화시켰을 때의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제2상한 부분에 해당된다. 자계강도와 자속밀도의 곱이 최대 자기에너지로서 이 값으로 재료의 우열을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감속비>

GEAR HEADMOTOR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비율이다. 감속비에는 MOTOR 회전수의 차이에 대응하여 GEAR HEAD 출력축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하기위하여 3, 5, 7.5, 12.5, 15, ...... 으로 하는 계열과 그 2배인 3.6, 6, 9, 15, 18, ..... 의 계열이 있다.

<THRUST 하중>

출력축에 축 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이다. 축에 걸리는 THRUST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THRUST 하중이라 하고 감속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SERVICE FACTOR>

모터 및 감속기의 수명을 추정할 때 사용하는 계수이다. 부하의 종류와 사용조건에 대하여 수명시험 등에 의하여 경험적으로 결정하는 수치이다.

<OVER RUN>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정지하기까지 모터의 초과 회전을 각도 또는 회전수로 나타낸 것.

<OVER HUNG 하중>

출력축에 직각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이다. 이 하중의 최대치 허용하중을 OVER HUNG 하중이라 하고, 감속기 종류 및 선단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BELT 구동일 때의 장력 등이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