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MOTOR(직류 전동기)의 특징(고정자,전기자,정류자,단자,브러쉬 등)
▷직류 전동기(DC MOTOR)의 고장원인과 해결 방법
※ DC 모터 부품 명칭 및 기계적 특징
<고정자>
고정자 및 주극, 보극은 일체로 완전적층 구조로 설계하여 기계적으로 매우
강하며 정류 장치로 부터 맥동전류가 공급될때에 자속에 대한 시정수를 유효하게
낮추어 정상상태에있는 전기자전류와 조화를 이루어 전동기의 정류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주극, 보극을 고정자에 설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진동과
소음을 절감 시켜주며, 열발산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정자 권선>
고정자 권선은 H종 절연 피복된 동선을 사용하며, 조립 후에 진공함침을 시킵니다.
각 권선간의 연결은 과부하에서도 절연내력을 갖을 수 있도록 용접으로 완전하게
연결됩니다.
<전기자와 정류자, 전기자 권선>
전기자 철심은 고급 전기강판을 사용합니다. 효율적인 냉각과 낮은 손실로서 단위
무게당 높은 출력을 실현 하였습니다. 전기자는 고속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으며, V-BELT를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자 권선은 H종 절연 처리된 환선 혹은 각선으로 제작 됩니다. 전기자 권선은
스롯트 절연을 한 후, 유리섬유질 테이프로 스롯트내에 고정 설치되어 정류향상은
물론, 광범위한 가변속 영역에서도 속도 조정이 용이 하도록 하였습니다. 완성된
전기자는 높은 방열효과를 내고 먼지, 수분등 이물질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서
폴리에스터계 바니쉬에 진공함침을 시킵니다. 전기자 코일은 정류자에 TIG 용접으로
연결되어 과열 및 과부하에 충분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단자박스와 단자대>
단자박스는 상부 혹은 좌 우측면에 취부됩니다. 재질은 주철로서 단자박스내로 연결
되어지는 케이블에 간섭 받지 않는 대형으로 제작됩니다. 또한 단자대를 설치하여
보다 단단하고 안전하게 리드선을 연결토록 하였습니다.
<부러쉬 홀더>
부러쉬 홀더는 몰딩처리된 절연링 위에 설치되며, 특히 부러쉬 홀더에 조립된 스프링은
다음 항목에 맞게 설계, 제작 되었습니다.
* 일정 압력
* 회전방향에 관계없는 우수한 기계적 안정성
* 나쁜 환경에서도 높은 신뢰성 또한 교환을 필요로 할 때에는 언제든지 쉽게 교환이
가능 합니다.
<베어링>
전동기의 베어링은 구리스 윤활방식을 갖는 볼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V-BELT로 운전되는 부하등 적용 부하의 정도에 따라 부하측 베어링은 볼 또는 로우러
베어링을 사용하며, 점검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카바를 설치 하였습니다. 모든 전동기는
운전 중에도 구리스를 주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직류전동기(DC 모터)의 이상 현상과 대책
<이상 현상의 종류>
브러쉬 회전시 전면과, 후면에 불꽃 발생현상.
파란색의 불꽃 발생현상.
심한 불꽃이 발생하여 정류자 주변에 불꽃이 길게 뻗침현상.
정류자 & 슬립링의 과열현상.
브러쉬 & 홀더의 과열현상.
리드선의 소손 또는 변색현상.
급속한 브러쉬 마모현상.
불균일한 브러쉬 마모현상.
정류자 & 슬립링의 과도한 마모현상.
급속한 정류자 마모현상.
정류자 & 슬립링의 표면 긁힘현상.
브러쉬 습동면에 동이 달라붙은 현상.
브러쉬 진동현상.
고장원인 | 해결방법 |
보극의 자계가 너무 약함 | 공극을 감소시켜 보극의 자계를 강화시킴 |
보극의 공극이 너무 큼 | 보극의 유효자속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공극을 감소시킴 |
공극이 고르지 않음 (베어링 마모) | 베어링 교체 또는 연결부 정렬(얼라이먼트)작업 |
기계에 과부하 | 기계의 부하를 감소시키거나 제한시킴 |
외적인 요인에 의한 진동 | 진동의 원인을 제거 |
내적인 요인에 의한 진동 | 전기자의 정렬과 베어링 점검 |
전기자 권선 또는 균압선 연결 불량 | 접속부위를 고정시키고 결함을 제거하거나 제조자와 협의함 |
돌출한 운모 | 운모의 언더컷팅을 하거나 연삭성이 더 많은 브러쉬 재질 사용 |
정류자나 슬립링의 변형 | 정격의 속도로 선삭가공 또는 재연마 |
정류자 접속 불량 | 접속부위 재용접 |
정류자 편들의 변형 | 정류자 V링을 조이고 선삭가공 및 연마 |
정류자의 느슨함 | 정류자 V링을 조이고 필요시 운모를 추가 하거나 선삭가공 또는 재연마 |
스프링 장력이 너무 낮고 불균일 할때 | 브러쉬 재질에 추천된 스프링 장력으로 재조정 |
브러쉬 접촉 곡면의 과대 또는 과소 마모 | 재배열 또는 제조사와 협의 |
수직 브러쉬 홀더가 작은 반동각을 받도록 취부됨 | 홀더를 수직으로 조정하고 정류자로 부터의 거리 조정 |
반동형 브러쉬 홀더가 추수형으로 취부됨 | 홀더를 돌려 취부하거나 회전방향을 바꿈 |
브러쉬가 홀더에서 움직이지 않을때 | 브러쉬 치수를 확인하고 홀더 청소 및 브러시 표면을 매끄럽게 가공 |
보극의 자계가 너무 강함 | 공극을 전환 또는 증대시켜 보극의 자계를 약화 시킴 |
보극의 공극(Air Gap)이 너무 작음 | 보극의 유효자속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공극을 증대시킴 |
리드선의 접속 불량 | 터미널 청소후 재조립 |
홀더내 브러쉬 유격이 많을때 | 홀더 교체 또는 규격 사이즈의 브러쉬 사용 |
모터 주위에 가스 또는 산의 증기가 있음 | 깨끗한 냉각공기 공급설비 마련 |
정류자나 슬립링의 표면에 기름이 묻거나 불결할때 | 수시로 청소할것 |
모터 주위의 습도와 분진 발생 | 여과장치 설치 및 별도의 냉각공기 공급설비 마련 |
정류자나 슬립링으로 부터 홀더 거리가 먼경우 | 홀더가 정류자에서 2~2.5mm거리 유지하도록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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