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폐수처리시설 운전 및 유지관리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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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싸이크로 감속기 | |||
싸이크로감속기 설치 및 점검 | |||
감속기는 공장에서 철저한 품질관리로 생산과 검사, 점검을 거쳐 출하하고 있으나 수송 도중에 진동이나 | |||
충격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치에 앞서 다음 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1>. 파손된 부분은 없는가. | |||
2>. 명판에 표시된 기재 항목이 주문사항과 동일한가. | |||
3>. 입형(Vertical) 감속기의 경우는 운반중 윤활유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Air Vent를 분리하여 | |||
플러그로 막아 놓았으므로 설치완료 후에는 플러그를 빼고 첨부한 Air Vent를 끼워 주십시요. | |||
감속기 설치는 다른 기계와 같이 견고한 기초나, 공동 베드 상에 설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 |||
기초 볼트는 이중 너트를 사용하여 이완이 생기지 않도록 확실한 체결을 요합니다. | |||
사용기계와 연결시에는 | |||
1>. 감속기의 출력축 공차는 h6으로 추천합니다. | |||
2>. 직결인 경우 감속기와 사용기계의 축 정렬이 일직선이 되도록 정확이 설치합니다. | |||
3>. 체인, 벨트, 기어를 설치할 시 축과 축의 평행상태 및 직각을 정확히 하여 주십시오. | |||
4>. 카프링, 스퍼기어, 스프라켓, 풀리 등을 입력축이나 출력축에 조립할 때 지나친 충격이 감속기에 | |||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 |||
타압 조립이 어려울 때는 열박음(THERMAL FITTING) 을 추천합니다. | |||
(열박음시에는 끊는(180℃ ~ 220℃) OIL속에 넣거나 토치램프를 사용하여 가열함) | |||
5>. 보스부분은 출력축 바깥쪽에 연결기는 되도록 감속기 출력축 안쪽으로 밀착하여 주십시오. | |||
운전시에는 | |||
1>. 전동기의 스위치를 넣어 회전 방향과 일치하게 회전이 되는가를 확인하여 주십시요. | |||
2>. 운전은 6시간 정도의 무부하 운전을 한 후에 이상이 없으면 천천히 부하운전에 들어가 주십시오. | |||
3>. 부하운전은 초기부터 급격하게 부하를 걸지 말고 천천히 하중을 걸어 주십시오. | |||
4>. 점검은 운전중에 진동, 소음, 발열 등 불량개소를 시정하여 주시고 통상 주변의 온도가 보통이면 | |||
윤활유의 온도(싸이크로 박스 외부)가 주위온도 보다 35℃ 정도 상승하여도 염려는 없습니다. | |||
단, 윤활유의 최고 허용 온도는 통상 80℃ 정도입니다. | |||
5>. 정기점검은 초기에 정확히 설치되었다 하더라도 사용 도중에 이완이 되므로 정기적으로 점검및 수정을 하여 주십시요. | |||
윤활유는 | |||
1>. 가동전에 윤활유가 적정량이 들어 있는지 유면계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
2>. 윤활유 교환은 운전개시 후 가동 300시간 정도일때 반듯이 새로운 윤활유를 교환하시고, | |||
그 후에는 2000시간 또는 6개월중 빠른 쪽을 선택하여 교체하여 주십시오. | |||
3>. 그리스유를 주입한 감속기는 3년 경과후 교체하여 주시고 보충은 감속기에 부착되어 있는 | |||
그리스 닛블을 통하여 3개월에 한번씩 보충하여 주십시오. | |||
침전조용 CYCOL REDUCER의 설치 | |||
1>. 탱크 상부의 BASE부분에 감속기를 올려 놓고 볼트로 체결한다. | |||
2>. 스크레파 축을 카플링과 연결한다. | |||
3>. 연결후에 축이 일직선상일때 하부 메탈 박스를 조립한다. | |||
4>. 카플링 부분에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과부하가 걸릴 때 안전핀이 절단되어 감속기를 보호하게 | |||
되어 있으니 주의해서 설치한다. | |||
5>. 안전핀이 절단 되었을 때는 탱크 내 과부하가 걸리는 상태이므로 슬러지를 모두 청소한 후에 가동한다. | |||
6>. 정전이나 특별한 이유로 인하여 가동을 하지 못하다가 다시 가동을 할 때는 반드시 슬러지를 | |||
청소한 후 가동을 해야 한다. (만약 그대로 가동하면 감속기의 손상 원인이 된다) | |||
2. 교반기(AGITATOR) | |||
교반기 설치 | |||
1>. 임펠라와 샤프트는 설치하기에 앞서 분리하여 탱크 내에 넣는다. | |||
그러나 탱크 입구가 임펠라의 직경보다 크다면 처음부터 샤프트와 조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2>. 교반기의 몸체는 탱크 플렌지 위에 설치한다. | |||
3>. 감속기축과 교반기축을 카프링으로 연결하고 볼트를 체결한다. 이때 볼트자리 구멍에 맞춰야 한다. | |||
4>. 교반기는 조심스럽게 탱크 플렌지 위에 설치를 하고 볼트로서 고정시킨다. | |||
5>. 교반기를 설치하고 난 후 임펠라 샤프트가 축정렬이 됬는지 그리고 샤프트 회전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 |||
손으로 돌려본다. | |||
6>. 임펠라를 샤프트에 부착할 경우에는 샤프트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
7>. 샤프트는 교반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임으로 작동하는 도중에 다른 물체가 부딪히거나 | |||
휘감기지 않게 하고 또한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8>. 교반기를 탱크에서 분리할 때는 조립 방법과 반대로 하면 된다. | |||
작동을 위한 준비 | |||
1>. 마지막 검사 | |||
교반기의 설치 후 볼트와 너트 그리고 다른 나사 부분이 충분하게 조여진 것을 확인하고, 또한 | |||
다른 도구나 볼트가 탱크 내에 남아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
그리고 탱크와 그 주의는 오물이나 먼지 그리고 다른 이물질이 끼이지 않도록 깨끗하게 하여 | |||
작동시 탱크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2>. 탱크는 확실하게 고정시켜 위에서 일을 하거나 작업자가 걸어 다닐 때에도 요동하거나 진동이 | |||
없도록 해야 한다. | |||
만약에 견고하게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탱크는 교반 중에 흔들리거나 또는 샤프트가 휘어지는 결과가 | |||
생긴다. | |||
3>. 교반기 액면이 낮아서 임펠라가 노출되거나 교반액이 없는 경우에는 작동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만약 교반액이 없을 때 작동하면 (임펠라가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노출될 경우) 샤프트가 | |||
휘거나 더 나아가서는 탱크에 손실을 입히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
4>. 회전방향 | |||
모터 쪽에서 보면 축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 |||
회전방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빈 탱크에서 시동시 모터의 전류는 1~2초 내에 끊어야 한다. | |||
(더 이상 회전한다면 샤프트가 휘게 될 것이다.) | |||
작동중 주의사항 | |||
1>. 주 스위치 옆에 암페어 메타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 |||
2>. 작동 중(간단한 테스트 시 에도) 정격전류 이상으로 전류가 흐를 때는 입력 전류를 차단할 수 있는 | |||
자동 과부하전류 차단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 |||
3>. 작동시 이상한 소리가 나면 원인에 대한 조사와 제거를 위해 즉각 중지 시켜야 한다. | |||
4>. 소음의 원인은 하기 사항과 같다. | |||
-. 교반기가 요동치거나 흔들린다. | |||
-. 와류나 진동이 교반액에서 발생한다. | |||
-. 유동액의 유체 역학적 영향으로 인해 샤프트가 흔들리거나 불규칙적으로 작동한다. | |||
5>. 교반기 작동시 교반액이나 고체 입자를 넣고자 하면, 임펠라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아주 | |||
신중히 천천히 넣어야만 한다. | |||
특별히 큰 입자의 경우에는 샤프트와 임펠라를 보호하기 위해 삽입구 가까이에 스크린이나 | |||
보호기구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 |||
유지관리 | |||
1>. 베어링 | |||
교반기에 사용되는 베어링은 주로 볼베어링이므로 특별한 주유가 필요없다. | |||
그러나 작업환경에 따라 매년 혹은 정기적인 검사를 해야 한다. | |||
2>. 기어 BOX | |||
기어 BOX는 주기적으로 윤활유를 보충하여야 한다. | |||
첫 보충은 작동 후 750시간 만에 두번째는 1500시간 만에 또는 작동상태에 따라 6개월에 | |||
한번씩 하면 된다. | |||
그리고 매 9000시간이 경과하면 교반기를 분해하여 기어 BOX에 있는 윤활유를 귀사가 권장하는 | |||
윤활유표에 따라 선정해 사용해도 좋다. 그러나 기어 BOX내에서는 혼합되지 않는 다는 | |||
상표의 제품은 주의를 해야 할 것입니다. | |||
3>. 샤프트의 변형(휨) | |||
샤프트가 휘어진 것이 발견되면 그 즉시 교체되어야 한다. | |||
그렇지 않으면 더욱 휘게 되어서 사고의 원인이 된다. | |||
4>. 베어링 부분에서 비정상적인 소리가 정기적으로 또는 간헐적으로 들린다면, | |||
이는 베어링 내에 손상이나 이물질이 있음을 가리킨다. (교체) | |||
5>. 교반기가 요동치거나 흔들린다. | |||
이는 임펠라에 가해지는 반복되는 충격에 의한 것이다. | |||
이것은 샤프트를 점차 크게 휘게 하며 결국엔 교반기를 요동시킨다. | |||
(시동시엔 교반기가 부드럽게 작동될 수도 있다.) | |||
원인과 처치 | |||
1>. 샤프트가 크게 삐뚤어졌다. | |||
결과 : 교반기가 흔들리며 교반기의 회전부(베어링)를 손상시킨다. | |||
처치 : 샤프트를 교체한다. | |||
2>. 베어링 부분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 | |||
결과 : 베어링의 마모와 샤프트와 임펠라의 손상을 가져온다. | |||
원인 : 베어링이 닳았거나 수명이 거의 다 되었다. | |||
먼지나 물 또는 산과 같은 이물질이 베어링에 끼어 있다. | |||
교반기에 큰 충젹이 걸려 있다. | |||
교반기에 과부하가 걸려 있다. | |||
처치 : 베어링이 닳았으면 새것으로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 |||
문제점 발생시 | |||
사용자의 장소에서 수리를 할 때 기술적 어려움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록하여 구매선을 | |||
통하여 적절한 지시와 절차를 요청할 수 있다. | |||
1>. 네임플레이트의 항목(교반기모델, 일련번호, 제조일자) 그리고 담당 판매자의 이름 | |||
2>. 부품번호 또는 도면 작성 | |||
3>. 문제점의 상세한 기록 | |||
소모품 교체시기 | |||
1>. 각 부분의 회전 속도에 따라 틀리나 통상적으로 베어링은 15개월 후 교체한다. | |||
2>. OIL SEAL 교체는 15개월 후에 교체한다. | |||
3>. GEAR 및 PINION은 2~3년 후에 교체한다. | |||
4>. GREASE는 작동 후 750시간 후에 보충하고 12개월에 1번 교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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