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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

교반기 및 감속기 유지관리 지침서

by technical talk 2011. 8. 19.

▷ 오,폐수처리시설 운전 및 유지관리 지침서

 

                 

 

1. 싸이크로 감속기
싸이크로감속기 설치 및 점검
감속기는 공장에서 철저한 품질관리로 생산과 검사, 점검을 거쳐 출하하고 있으나 수송 도중에 진동이나
충격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치에 앞서 다음 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파손된 부분은 없는가.
2>. 명판에 표시된 기재 항목이 주문사항과 동일한가.
3>. 입형(Vertical) 감속기의 경우는 운반중 윤활유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Air Vent를 분리하여
     플러그로 막아 놓았으므로 설치완료 후에는 플러그를 빼고 첨부한 Air Vent를 끼워 주십시요.
감속기 설치는 다른 기계와 같이 견고한 기초나, 공동 베드 상에 설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기초 볼트는 이중 너트를 사용하여 이완이 생기지 않도록 확실한 체결을 요합니다.
사용기계와 연결시에는
1>. 감속기의 출력축 공차는 h6으로 추천합니다.
2>. 직결인 경우 감속기와 사용기계의 축 정렬이 일직선이 되도록 정확이 설치합니다.
3>. 체인, 벨트, 기어를 설치할 시 축과 축의 평행상태 및 직각을 정확히 하여 주십시오.
4>. 카프링, 스퍼기어, 스프라켓, 풀리 등을 입력축이나 출력축에 조립할 때 지나친 충격이 감속기에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타압 조립이 어려울 때는 열박음(THERMAL FITTING) 을 추천합니다.
      (열박음시에는 끊는(180℃ ~ 220℃) OIL속에 넣거나 토치램프를 사용하여 가열함)
5>. 보스부분은 출력축 바깥쪽에 연결기는 되도록 감속기 출력축 안쪽으로 밀착하여 주십시오.
운전시에는
1>. 전동기의 스위치를 넣어 회전 방향과 일치하게 회전이 되는가를 확인하여 주십시요.
2>. 운전은 6시간 정도의 무부하 운전을 한 후에 이상이 없으면 천천히 부하운전에 들어가 주십시오.
3>. 부하운전은 초기부터 급격하게 부하를 걸지 말고 천천히 하중을 걸어 주십시오.
4>. 점검은 운전중에 진동, 소음, 발열 등 불량개소를 시정하여 주시고 통상 주변의 온도가 보통이면
    윤활유의 온도(싸이크로 박스 외부)가 주위온도 보다 35℃ 정도 상승하여도 염려는 없습니다.
    단, 윤활유의 최고 허용 온도는 통상 80℃ 정도입니다.
5>. 정기점검은 초기에 정확히 설치되었다 하더라도 사용 도중에 이완이 되므로 정기적으로 점검및 수정을 하여 주십시요.
윤활유는
1>. 가동전에 윤활유가 적정량이 들어 있는지 유면계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2>. 윤활유 교환은 운전개시 후 가동 300시간 정도일때 반듯이 새로운 윤활유를 교환하시고,
     그 후에는 2000시간 또는 6개월중 빠른 쪽을 선택하여 교체하여 주십시오.
3>. 그리스유를 주입한 감속기는 3년 경과후 교체하여 주시고 보충은 감속기에 부착되어 있는 
     그리스 닛블을 통하여 3개월에 한번씩 보충하여 주십시오.
침전조용 CYCOL REDUCER의 설치
1>. 탱크 상부의 BASE부분에 감속기를 올려 놓고 볼트로 체결한다.
2>. 스크레파 축을 카플링과 연결한다.
3>. 연결후에 축이 일직선상일때 하부 메탈 박스를 조립한다.
4>. 카플링 부분에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과부하가 걸릴 때 안전핀이 절단되어 감속기를 보호하게 
     되어 있으니 주의해서 설치한다.
5>. 안전핀이 절단 되었을 때는 탱크 내 과부하가 걸리는 상태이므로 슬러지를 모두 청소한 후에 가동한다.
6>. 정전이나 특별한 이유로 인하여 가동을 하지 못하다가 다시 가동을 할 때는 반드시 슬러지를
     청소한 후 가동을 해야 한다. (만약 그대로 가동하면 감속기의 손상 원인이 된다)
2. 교반기(AGITATOR)
교반기 설치
1>. 임펠라와 샤프트는 설치하기에 앞서 분리하여 탱크 내에 넣는다.
    그러나 탱크 입구가 임펠라의 직경보다 크다면 처음부터 샤프트와 조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교반기의 몸체는 탱크 플렌지 위에 설치한다.
3>. 감속기축과 교반기축을 카프링으로 연결하고 볼트를 체결한다. 이때 볼트자리 구멍에 맞춰야 한다. 
4>. 교반기는 조심스럽게 탱크 플렌지 위에 설치를 하고 볼트로서 고정시킨다.
5>. 교반기를 설치하고 난 후 임펠라 샤프트가 축정렬이 됬는지 그리고 샤프트 회전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손으로 돌려본다.
6>. 임펠라를 샤프트에 부착할 경우에는 샤프트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7>. 샤프트는 교반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임으로 작동하는 도중에 다른 물체가 부딪히거나
    휘감기지 않게 하고 또한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8>. 교반기를 탱크에서 분리할 때는 조립 방법과 반대로 하면 된다.
작동을 위한 준비   
1>. 마지막 검사
     교반기의 설치 후 볼트와 너트 그리고 다른 나사 부분이 충분하게 조여진 것을 확인하고, 또한
     다른 도구나 볼트가 탱크 내에 남아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탱크와 그 주의는 오물이나 먼지 그리고 다른 이물질이 끼이지 않도록 깨끗하게 하여
     작동시 탱크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탱크는 확실하게 고정시켜 위에서 일을 하거나 작업자가 걸어 다닐 때에도 요동하거나 진동이
     없도록 해야 한다.
     만약에 견고하게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탱크는 교반 중에 흔들리거나 또는 샤프트가 휘어지는 결과가
     생긴다.
3>. 교반기 액면이 낮아서 임펠라가 노출되거나 교반액이 없는 경우에는 작동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교반액이 없을 때 작동하면 (임펠라가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노출될 경우) 샤프트가 
     휘거나 더 나아가서는 탱크에 손실을 입히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4>. 회전방향
     모터 쪽에서 보면 축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회전방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빈 탱크에서 시동시 모터의 전류는 1~2초 내에 끊어야 한다.
     (더 이상 회전한다면 샤프트가 휘게 될 것이다.)
작동중 주의사항
1>. 주 스위치 옆에 암페어 메타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2>. 작동 중(간단한 테스트 시 에도) 정격전류 이상으로 전류가 흐를 때는 입력 전류를 차단할 수 있는
    자동 과부하전류 차단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3>. 작동시 이상한 소리가 나면 원인에 대한 조사와 제거를 위해 즉각 중지 시켜야 한다.
4>. 소음의 원인은 하기 사항과 같다.
    -. 교반기가 요동치거나 흔들린다.
    -. 와류나 진동이 교반액에서 발생한다.
    -. 유동액의 유체 역학적 영향으로 인해 샤프트가 흔들리거나 불규칙적으로 작동한다.
5>. 교반기 작동시 교반액이나 고체 입자를 넣고자 하면, 임펠라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아주
    신중히 천천히 넣어야만 한다.
    특별히 큰 입자의 경우에는 샤프트와 임펠라를 보호하기 위해 삽입구 가까이에 스크린이나
    보호기구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유지관리
1>. 베어링
    교반기에 사용되는 베어링은 주로 볼베어링이므로 특별한 주유가 필요없다.
    그러나 작업환경에 따라 매년 혹은 정기적인 검사를 해야 한다.
2>. 기어 BOX
    기어 BOX는 주기적으로 윤활유를 보충하여야 한다.
    첫 보충은 작동 후 750시간 만에 두번째는 1500시간 만에 또는 작동상태에 따라 6개월에
    한번씩 하면 된다.
    그리고 매 9000시간이 경과하면 교반기를 분해하여 기어 BOX에 있는 윤활유를 귀사가 권장하는 
    윤활유표에 따라 선정해 사용해도 좋다. 그러나 기어 BOX내에서는 혼합되지 않는 다는 
    상표의 제품은 주의를 해야 할 것입니다.
3>. 샤프트의 변형(휨)
    샤프트가 휘어진 것이 발견되면 그 즉시 교체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욱 휘게 되어서 사고의 원인이 된다.
4>. 베어링 부분에서 비정상적인 소리가 정기적으로 또는 간헐적으로 들린다면,
    이는 베어링 내에 손상이나 이물질이 있음을 가리킨다. (교체)
5>. 교반기가 요동치거나 흔들린다.
    이는 임펠라에 가해지는 반복되는 충격에 의한 것이다.
    이것은 샤프트를 점차 크게 휘게 하며 결국엔 교반기를 요동시킨다.
    (시동시엔 교반기가 부드럽게 작동될 수도 있다.)
원인과 처치
1>. 샤프트가 크게 삐뚤어졌다.
    결과 : 교반기가 흔들리며 교반기의 회전부(베어링)를 손상시킨다.
    처치 : 샤프트를 교체한다.
2>. 베어링 부분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
    결과 : 베어링의 마모와 샤프트와 임펠라의 손상을 가져온다.
    원인 : 베어링이 닳았거나 수명이 거의 다 되었다.
           먼지나 물 또는 산과 같은 이물질이 베어링에 끼어 있다.
           교반기에 큰 충젹이 걸려 있다.
           교반기에 과부하가 걸려 있다.
    처치 : 베어링이 닳았으면 새것으로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문제점 발생시
사용자의 장소에서 수리를 할 때 기술적 어려움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록하여 구매선을 
통하여 적절한 지시와 절차를 요청할 수 있다.
1>. 네임플레이트의 항목(교반기모델, 일련번호, 제조일자) 그리고 담당 판매자의 이름
2>. 부품번호 또는 도면 작성
3>. 문제점의 상세한 기록
소모품 교체시기
1>. 각 부분의 회전 속도에 따라 틀리나 통상적으로 베어링은 15개월 후 교체한다.
2>. OIL SEAL 교체는 15개월 후에 교체한다.
3>. GEAR 및 PINION은 2~3년 후에 교체한다.

4>. GREASE는 작동 후 750시간 후에 보충하고 12개월에 1번 교체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