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pling

그리드 카플링 (GRID COUPLING)

by technical talk 2011. 7. 13.

▷ 그리드 카플링 (GRID COUPLING)

 

  그리드 카플링의 특징

   1> 평행오차

       축이 편심 상태일때 그리드(GRID)가 구리스(GREASE)를 칠한 홈안에서 작동함으로써 진동이나 충격을 완화시켜 무리함이 없는

       동력전달을 한다. (허용치 2mm~3mm)

    2> 각도오차

        축이 편각(2˚~3˚)상태에서도 곡면으로 파여진 HUB의 홈(GROOVE)안에서, 그리드(GRID)가 미끌어지는 윤활작동과 탄력으로

        동력이 손실없이 전달, 작동된다.

    3> 축 유동오차

        구동축과 종동축이 상하진동과 좌우측으로 유동되더라도 GREASE를 칠한 HUB의 홈 안에서 그리드가 구부러진 안쪽까지 자유로이

        작동함으로 진동의 전달을 방지하고 동력을 전달한다.

   4> 비틀림에 대한 유연성

        기계가 구동시 발생하는 충격, 진동, 과부하등이 그리드에 작용하게 되면 그리드의 유연성으로 인해 힘의 작용점이 이(TOOTH)의

        곡면안에서 진동되므로 진동과 충격부하를 감소시켜준다.

 

   그리드의 작동상태

    ① 경하중 작용시 그리드상태

        그리드(GRID)가 HUB의 TOOTH 외각에서 힘을 받아 직선인 상태로 작동됨으로 부하가 발생하면 TOOTH의 곡면과 그리드의

        탄력작용으로 진동과 충격을 없애준다.

    ② 정상부하에서의 그리드상태

        부하가 발생하면 힘의 걸림점이 HUB의 TOOTH 중간으로 이동되어 그리드가 휘어지는 탄력으로 충격하중을 완화시켜 준다.

    ③ 시동시 충격부하에서의 그리드상태

        순간적인 과부하로 힘의 걸림점이 HUB의 TOOTH 제일 안쪽으로 이동되어 그리드가 비틀리는 탄력의 범위내에서 극도의

        충격을 유연하게 완화시켜 시동된다.

 

 

 

'coup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죠 카플링 (JAW FLEXIBLE COUPLING)  (0) 2011.07.13
기어 카플링 (GEAR COUPLING)  (0) 2011.07.13
타이어 카플링 (TIRE COUPLING)  (0) 2011.07.13
러버 카플링 (RUBBER COUPLING)  (0) 2011.07.13
디스크 카플링 (DISK COUPLING)  (0) 2011.07.12